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정보

커피가 몸에 좋다?안 좋다? 오늘 이 논란 종결해드립니다.

by 너이름이모니? 2022. 4. 6.
반응형

커피가 몸에 좋다?안 좋다? 오늘 이 논란 종결해드립니다. 

커피
커피

커피가 몸에 좋다,안좋다로 논란이 끊임없이 이어져 오는데요. 오늘 이 글에서 커피가 몸에 좋은지 안좋은지 논란에 대해 종결해드리겠습니다. 커피 자주마시는 분들이라면 이 글 꼭 보시기 바랍니다.

 

👍함께보면 좋은글

[생활 꿀팁/국가정책 지원사업] - 정부지원 저금리 대출 조회

[생활 꿀팁/국가정책 지원사업] - 코로나 정책지원금 신청하기

[생활 꿀팁] - 2022년 내가 받을 수 있는 정책 지원금 조회

커피가 몸에 좋은점1

 

아이스 아메리카노, 드립 커피, 카푸치노 등 다양한 커피. 하루 3잔 이하의 커피 음용은 장수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영국 퀸 메리( Queen   Mary ) 대학과 헝가리 셈멜바이스( Semmelweis ) 연구진은 지난  11 년간 영국인  50 만명의 커피 섭취와 심장마비, 뇌졸중, 사망과의 연관성을 조사·분석했습니다. 퀸 메리 대학 연구진은 “커피가 심혈관에 미치는 영향을 체계적으로 평가한 가장 방대하고 장기적인 연구”라고 했습니다. 제 기억에도 이렇게 오랜 기간에 걸쳐 커피가 미치는 영향을 이렇게 많은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는 처음 보는 듯합니다.

연구에 참여한 영국인 자원자  50 만명 중  58 %는 커피를 하루 3잔까지 마셨고,  22 %는 아예 마시지 않았으며,  20 %는 3잔 이상 마셨다고 합니다.  75 %는 원두 커피를 마셨고, 나머지  25 %는 인스턴트 커피를 마셨습니다. 여기서 원두 커피는 아메리카노·에스프레소·카푸치노·라테·드립 커피 등 종류와 관계 없이 원두에서 추출한 커피를 마셨다는 뜻입니다. 자원자들의 평균 연령은  56 세이고,  11 년 전 연구를 시작할 때 심혈관 질환을 앓는 경우는 없었다고 합니다.

분석 결과, 커피를 하루  0.5~3 잔 마신 이들은 나머지 그룹보다 모든 원인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12 %,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17 %, 뇌졸중 발병 위험이  21 % 각각 더 낮은 것으로 나왔습니다. 단, 커피를 하루 3잔 이상 마시거나 인스턴트 커피를 마시는 이들에게서는 커피의 사망률을 낮추는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커피를 즐기는 사람으로서 무척 반가운 결과입니다만, 하루 3잔을 종종 넘기는지라 조심해야겠네요.

사실 하루 커피 3잔이라는 가이드라인은 외우기 쉽긴 하지만 애매하지요? 커피 종류마다 카페인 함량이 다르니까요. 좀 복잡하지만 보다 정확한 기준은 1일 카페인 섭취량입니다. 우리나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제시한 카페인 최대 일일섭취권고량은 성인 기준  400mg 입니다.

에스프레소는 솔로(1샷) 기준 카페인 함량이 약  75mg 입니다. 아메리카노는 일반적으로 에스프레소 2샷에 물이 추가되니 약  150mg 의 카페인이 함유돼 있습니다. 에스프레소에 우유를 더해 완성하는 라테나 카푸치노는 에스프레소 1샷을 사용하니까, 카페인 함량도 에스프레소와 같은 약  75mg 이 들었겠죠.

가정에서 커피메이커로 내려 마시는 커피는 생각보다 많은 카페인이 들었습니다. 커피전문점에서 마실 수 있는 드립식 커피도 마찬가지입니다. 1잔에 약  200mg 의 카페인이 함유돼 있죠. 콜드브루(더치커피)는 차가운 물로 장시간 커피를 추출하는데요, 찬물로 추출하면 커피 성분을 덜 포함하지만 추출 시간이 8시간 이상이라 카페인이 많아집니다. 콜드브루는 커피 원액을 물·우유·얼음 등과 섞어 마시는데요, 전체 음료 대비  20 %만 넣어도  120mg  가량의 카페인이 포함됩니다.

결론적으로 하루 카페인 섭취를  400mg 으로 제한하고 싶다면 에스프레소·라테·카푸치노는 하루 최대  4~5 잔까지, 아메리카노와 콜드브루 커피는  2~3 잔 정도겠네요. 커피메이커로 내린 커피와 드립 커피는 하루 2잔 정도가 적당하겠고요. 인스턴트 커피는 마셔도 사망률을 낮추는 효과가 없었다지만, 카페인 함량이  40~90mg 로 의외로 낮습니다.

 

 

 

 

연세의대,  40 ∼ 69 세 8천 717 명  11 년 추적관찰 결과…"믹스커피는 주의"


매일 한잔 정도의 커피는 만성콩팥병 발병 위험을  24 % 낮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콩팥병은 단백뇨가 있거나, 콩팥 기능이 정상의  60 % 이하로 떨어졌을 때를 말한다. 둘 중의 하나만 해당해도 콩팥병이다. 단백뇨는 소변에 단백질이 섞여 나오는 상태로, 간단한 소변검사로 확인할 수 있다. 콩팥 기능이  90 % 이상 상실되는 말기 상태가 되면 투석치료와 이식이 필요하다.

연세의대 신장내과 한승혁 교수팀은 한국 유전체·역학연구에 참여한 성인 중 신장 기능에 이상이 없었던  40 ∼ 69 세 8천 717 명을 대상으로 커피 섭취와 만성콩팥병의 연관성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3일 밝혔다.

 

연구팀은 커피와 신장 질환의 인과관계를 확인할 수 없지만, 커피 성분에 들어있는 항산화, 항염증 등의 효능이 신장 손상을 예방하는 긍정적인 효과를 냈을 수 있는 것으로 추정했다.

한승혁 교수는 "매일 커피를 마시는 사람일수록 건강한 패턴의 생활습관을 가지고 있거나 다른 질병이 없었을 가능성이 있다는 점도 만성콩팥병에 대한 예방 효과를 나타낸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한 교수는 프림이 들어가는 믹스커피의 경우 신장 기능이 떨어진 만성콩팥병 환자들에게 인수치를 높여 오히려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주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함께보면 좋은글

[생활 꿀팁/국가정책 지원사업] - 정부지원 저금리 대출 조회

[생활 꿀팁/국가정책 지원사업] - 코로나 정책지원금 신청하기

[생활 꿀팁] - 2022년 내가 받을 수 있는 정책 지원금 조회

 

 

👍전국민 재난지원금 대상자 조회해보기👇

 

6차 재난지원금 대상자 조회 지급시기 정보 요약

6차 재난지원금 대상자 조회 지급시기 정보 요약. 오늘은 6차 재난지원금 정보에 대해 자료를 모아봤습니다. 거리두기 연장과 함께 지속되는 코로나 여파로 6차 재난지원금 이야기가 다시 떠오

kimggultip.tistory.com

👇소상공인 손실보상금신청방법안내👇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신청 방법 안내(+보상 신청 알아보기)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손실보상이 진행중입니다. 많은 분들이 빠르게 신청해주신 덕분에 벌써 준비된 자금의 상당부분이 소진되어 가는데요. 예상 보다 빠르게 자금 소진이 예상되기 때문에

kimggultip.tistory.com

👇무직자 비상금 모바일 대출👇

 

무직자 비상금 대출 추천

무직자 비상금 대출 추천 무직자 비상금 대출상품이 은행별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요즘에는 비대면으로 소액 비상금 대출을 취급하는 은행이 많기 때문에 급한 경우에도 비대면을 이용하여 1

kimggultip.tistory.com

반응형

댓글